본문 바로가기
book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365. 이간질하는 아이친구 대처법.

by 은박_86 2023. 4. 20.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아이친구문제.

첫째 아이와 작년부터 어울렸던 친구 b가 있다. 같은 초등학교에 진학을 했지만 현재는 같은 반이 아닌 상황.
하지만 방과 후에 하는 수업이 겹쳐서 일주일에 두 번은 그 아이와 만난다.
얼마 전 그 친구과 그 친구 엄마, 나, 내 아이 이렇게 네 명이서 와플을 먹으러 갔다. 그 자리에서 그 아이가 내 아이에게 "왜 나 싫다고 말하고 다녔냐?"며 물었다. 당황한 내 아이는 그런 적이 없다고 했는데 그 아이는 자기를 싫다고 말하고 다녀서 절교를 하려 했단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 아이에게 그런 말을 할 겹치는 친구는 없었다. 그냥 a라는 아이가 같은 활동을 할것 같다고 말했던것이 전부였다.
집에서와 내 아이에게 그런말을 하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했고 그냥 넘어가는 듯했는데

그다음 날 등교시간에 내 아이와 a라는 아이가 만나는 순간에 b라는 아이가 a라는 아이에게 거짓말했잖아 라고 말하며 내아이를 데리고가버리는 일이 있었다. 우리와 이야기할때는 그 말을 누구에게 들었는지 조차 말도 못하던 b라는 아이가 다음날아침 등교하는 그 짦은 시간에 그런 행동을 해서 a라는 아이는 기분이 무척 상했다.
상식을 벗어난 b의 행동에 내 아이와 떼어놓으려고 겹치는 수업을 취소시켰는데 며칠후 b라는 아이가 내아이와 a라는 친구가 나쁘다며 소문을 내고 다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전부터 b라는 아이는 내아이가없을때 다른아이들에게 내아이가 싫다 이상하다고 말을 해왔던 사실도 알게되었다. 이제 8살이 된 아이가 이렇게 이중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어안이 벙벙하다.
 

육아지침서 책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 365

B라는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도서관에 들려 아이친구문제에 대한 책을 몇 권 빌려왔다.
내용 중에 친구의 이간질 문제에 대한 부분이 있었다.
 

이서윤의 초등생활처방전365
이간질하는 아이는 이간질을 왜 하는 걸까요? 대놓고 괴롭히면 '착한 어린이'라는 명예에 손상이 갑니다. 하지만 친구가 마음에 들지 않고 질투가 나니 공격의 방법으로 '이간질'을 선택하는 거죠.(중략) 이간질하는 아이는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아요. 남을 깎아내림으로써 자신이 올라간다고 일시적으로 느끼는 겁니다. 하지만 실제 자존감에는 아무 소용없지요.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 365, 70p

학교에 입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그 아이가 대뜸 자기는 '반친구들 다 사귀였다고 친구들이 쉬는 시간만 되면 자기 자리에 몰려든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때는 친구를 많이 사귀었구나 하고 넘어갔는데 글쎄다. 지금생각해 보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가 거짓말을 한 거 아닌가 생각이 든다. 주관적인 감정이 섞여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내 아이에게 한 행동을 곱씹어 생각하는 거라 어쩔 수 없다.
 

이간질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간질에 대응하는 방법은 일단은 무반응으로 일관하는 것입니다. 이간질을 하는 친구를 충분히 괴롭혔다고 생각하면 또 다른 친구를 다시 이간질하면서 타깃을 옮겨갈 거예요. 그렇게 돌다가 결국 이간질을 하던 친구가 최종적인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 365, 70p

무반응이 약이란다. 화가 나서 그 아이의 부모에게 이야기를 할까 했지만 아이들의 일로 어른싸움까지 될 필요는 없지 않은가.
그래서 나는 내 아이와 그 아이가 최대한 마주 치치 않도록 방과 후수업을 취소했다. 아이는 수업을 좋아해서 마음이 아프지만 같은 반도 아닌 아이 때문에 내 아이가 피해를 보니 엄마로서는 이게 최선의 선택이다. 제발 이 이간질을 빨리 멈추어주길 바란다.

초등생활 처방전 365
믿고 보는 초등 교육 멘토 이서윤 선생이 10년 동안 집적한 초등 아이 고민을 총망라하여 324개의 질문에 대한 전문적이고, 현실적이고, 사려 깊은 고민 처방전을 내놓았다. 친구 관계, 교과별 학습법, 비대면 수업, 학교생활, 진로 교육과 심리 고민 등 초등생활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욕심은 많은데 공부는 안 하는 아이 어떻게 할까?’, ‘권위적인 선생님은 어떻게 상대할까?’, ‘잠옷 바람으로 온라인 수업을 하는 아이 괜찮은 걸까?’, ‘엄마들 모임은 꼭 해야 하는 걸까?’ 등 궁금했지만 물을 곳 없었던 수많은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은 초등 부모들의 답답함을 시원하게 뚫어줄 것이다. 이 책은 초등생활 6년의 로드맵 길잡이자,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부모들의 전과이며,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학부모로서의 자신감을 더하는 똑똑한 육아지원군이 될 것이다.
저자
이서윤
출판
아울북
출판일
2021.03.08

댓글